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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쓰기 종류]  학술 에세이
학술적 글쓰기의 개념과 요건  학술적 글쓰기란 전문적인 정보와 지식의 창출을 통해 세계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열어주는 글쓰기이다.  학술적 글쓰기는 자신들이 습득한 지식을 토대로 연구를 하여 새로운 사실을 발견하고 이를 체계화하여 새로운 지식을 생산하기 위한 목적을 지닌다 학교에서 주로 쓰는 실험 보고서, 조사 보고서, 답사 보고서, 주제 보고서, 독후감, 중간·기말 에세이, 5~6매 정도의 소논문 등이 여기에 속한다.   오늘날 이를 가장 엄격하게 구현하고 있는 글쓰기는 논문이다.  논문은 학술적 연구결과를 기술한 일정형식의 글이다. 인문, 사회, 자연과학 등 각 분야에 걸쳐 학문상의 문제점(issue)을 체계적으로 규명하고 논의하는 글을 말한다.   학술적 글쓰기는 연구 대상을 자신의 관점에서 분석적·비판적으로 살펴보고 자신의 견해나 주장을 살펴보고 자신의 견해나 주장을 정립한 후, 이에 대한 합리적인 근거를 제시함으로써 견해나 주장의 올바름을 입증하는 글이다. 학술적 글쓰기의 대표적 양식인 학술논문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주제나 견해의 독창성과 타당성이며, 이를 뒷받침하는 근거의 타당성과 논리성이다. 따라서 학술 논문은 문제를 학구적으로 깊이 파고들어 그 본질적 성격을 되도록 다각적으로 분석 고찰하며 아울러 입증 자료를 가능한 한 광범위하게 수집하여 객관적이고도 확고부동한 독창적 결론에 도달하려는 것을 목표로 삼는다. 특수한 전문 영역에 속하는 문제를 다루며, 독자 또한 해당 분야의 전공자들을 대상으로 상정하는 전문적인 글쓰기이다.   오늘날 대학의 교과 과정에서 많이 접하는 학술적 글쓰기 양식은 보고서이다.  보고서는 앞서 학술논문의 엄격한 형식을 따르지 않지만 ‘지식 전수와 새로운 지식의 생산’이라는 방향성 면에서 학술논문과 성격을 공유한다.   대학에서 접하는 보고서(report)는 학문에 미숙한 학생들에게 연구 방법의 습득, 특정한 사항에 대한 지식의 정리, 연구 결과의 보고와 표현방법의 훈련 등을 목적으로 수행되는 글쓰기이다. 숙련도에서 차이가 날 수밖에 없겠지만, 학자들의 논문 쓰기와 대학생들의 보고서는 ‘학술성’을 근간으로 한다는 점에서는 공통된다.     그렇다면 학술적 글쓰기의 기본 사유 방식은 무엇일까? 그것은 바로 비판적 사고이다.  비판적 사고는 “누군가의 주장에 대해서 단순히 문제점을 찾아내고 흠을 집어내기 위한 목적으로 이루어지는 사고가 아니다.  비판적 사고란 그 주장을 좀 더 깊이 있고 다각적인 차원에서 이해하기 위해 그것을 분석하고 평가하는 반성적 사고”이다(김영정 외 7인, 『비판적 사고와 학술적 글쓰기』, 서울대 교수학습개발센터보고서, 2003). 리처드 폴은 이에 대해 비판적 사고는 어떤 주제나 내용 또는 문제에 관한 사고에 대해 그에 내재한 구조들을 살피고, 이를 평가하는 지적기준을 부과함으로써 사고의 질을 증진시키고자 하는 사고활동이라고 정의 내린다(Paul, R., Fisher, A. and Nosich, G., Workshop on Critical Strategies, Foundation For Critical Thinking, Sonoma State University, CA, 1993, p.4). 쉽게 말해 하나의 주장에 대해 그것이 왜, 어떻게 펼쳐지고 있으며 결론은 무엇인지를 논리적으로 살펴 그 옳고 그름을 판단하는 사고활동 전반이 비판적 사고활동에 속한다.   학술적 글쓰기는 이러한 비판적 사고를 기초로 하여, ‘논증의 형식을 통해 주장을 펼치는 길거나 짧은 글’을 모두 포괄한다.  학술적인 글을 작성할 때에는 주어진 주제나 관심 있는 주제를 선택해서 그에 관련된 선행 연구 논문이나 관련 서적을 읽으면서 주제를 더욱 심화하여 이해해야 한다. 또한 글을 쓰는 체계적인 방법을 익히는 것도 필요하다. 학술적인 글의 요건으로는 독창성, 객관성, 체계성, 정확성, 윤리성이 있다.     학술적인 글의 요건 독창성 새로운 주제나 연구 관점이어야 한다. 기존에 다루어진 주제라 하더라도 미진한 문제점, 또는 잘못 다루어진 문제점을 골라 새로운 관점(방법론)으로 접근해야 한다. 독창성에는 새로운 자료의 발굴과 활용도 포함된다.   객관성 학술적 글은 타당하고 객관적인 자료를 통해 자신의 주장을 이끌어 내야 한다. 학술적인 글은 연구자의 주장이 들어가야 하되, 그 주장은 객관적인 자료를 통해 논증되어야 한다.   체계성 논술의 과정에는 체계적·논리적인 사고를 바탕으로 객관적인 분석과 종합이 이루어져야 한다. 주장과 근거와의 관계가 논리적으로 타당해야 하며, 글의 전체 체계도 일정한 형식 요건을 갖추어야 한다. 일정한 형식요건—일정한 격식, 관용적인 표현양식, 부호, 구두법 및 정돈된 문장 구성 등의 외형적 제 요건—을 갖추어야 한다.   정확성 주장을 뒷받침 하는 근거가 정확하게 제시되어야 한다. 인용문헌의 서지사항도 정확해야 하며 인용이 정확해야 한다. 학술용어일 경우 명확한 정의가 포함되어야 하며 개념이 모호한 표현을 사용하지 않는다.   윤리성 타인의 아이디어나 연구 자료, 과정, 내용 등을 함부로 가져다 써서는 안되며, 인용할 경우에는 반드시 출처를 밝혀야 한다.   출처: 한양대학교 교양국어교육위원회, 『글이 삶이다』, 한양대학교 출판부, 2017, 269~271쪽.
[참고문헌 활용]  인용
인용의 개념과 방식글쓰기와 공부는 1차 자료이든 2차 자료이든 자료 자체로부터 벗어날 수가 없다. 읽고 생각하고 쓰든, 실험을 통하여 결과를 정리하든 우리들은 늘 역사적· 공시적 자료와 더불어 그를 수행한다. 이러한 작업에서 결론에 도달하기까지 영향을 끼친 자료들은 반드시 구체적으로 밝혀야한다. 남의 글을 인용했음에도 그 출처를 밝히지 않는다든지 자기의 글인 것처럼 요약하여 제시하는 일은 절대로 하지 말아야한다. 인용 처리를 잘못하여 표절이 되는 일은 없어야 한다.    인용(引用, quotation; citation)이란 남의 말이나 글 가운데에서 필요한 부분을 끌어다 쓰는 것을 말한다. 학술 논문에서는 ‘자기의 이론 전개에 다른 연구자의 이론 및 문헌을 끌어들여 자기의 논리를 정당화하는 것, 다른 사람의 논문이나 저서 가운데 문장 일부를 그대로 또는 그 내용을 다르게 표현하여 자신의 논문 속에 삽입하여 자신의 논리를 뒷받침 하는 것’(곽동철, 「학술 논문에서 표절의 유형과 올바른 인용 방식에 관한 고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제41권, 2007, 111쪽)을 인용이라 한다.   인용의 방법은 인용문을 그대로 옮겨오는 직접인용과 글쓰는 이의 언어로 바꾸어 인용하는 간접인용이 있다. 직접인용을 할 때에는 반드시 인용부호인 큰 따옴표(“ ”)를 사용하여 인용 부분을 밝혀주어야 한다. 여기에서는 인용하는 양의 정도가 문제된다. 용어나 개념, 분량 등 그 정도에 따라 인용 표기 방식이 다르다. 이를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직접 인용 ∙        직접 인용부호인 “ ”를 사용하여 본문의 필요한 부분에 삽입하는 경우 ∙        인용문의 분량이 많아서 별도의 인용 단락으로 구성하는 경우 간접 인용 ∙        직접 인용부호인 “ ”를 사용하지 않고 내용이나 문장 등을 재해석하여 본문 속의 문장으로 용해시키는 경우     ㆍ인용 원문은 자기의 논점과 가장 밀접한 부분만 따오되 그 뜻이 명확히 드러나도록 범위를 잡아야 한다. 인용 부분은 원문과 완전히 일치해야 한다. 원문에서 사용한 용어, 철자법, 구두점은 말할 것도 없고 오자나 탈자까지도 그대로 인용하는 것이 원칙이다.      ㆍ인용문의 분량이 많을 경우 인용 부호를 쓰지 않고 다른 줄을 잡아서 인용 원문을 제시한다. 이때의 분량이란 일반적으로 두 개 이상의 문장으로 그 길이가 4행 이상일 경우를 말한다. 이러한 글을 인용할 때는 자기의 글과 다른 줄을 잡아 적되, 그 시작점을 자기 글의 시작점보다 들여쓰기 하도록 한다.      ㆍ인용의 범위가 너무 넓거나, 인용 원문에 대해 자신의 해석을 가할 경우 및 내용을 요약할 경우에는 간접 인용을 사용한다. 이때에는 반드시 인용한 글의 지은이, 원문의 출처, 인용한 내용의 범위를 명확히 밝혀야한다. 그렇게 하여 인용 한 이의 생각과 글 쓰는 이의 생각이 명확히 구분 될 수 있도록 표시를 해야 한다.   출처: 한양대학교 교양국어교육위원회, 『글이 삶이다』, 한양대학교 출판부, 2017, 53~55쪽. ■  
[참고문헌 활용]  표절
표절의 개념표절이란 “출전을 정확히 밝히지 않고 한 문장에서 핵심을 이루는 단어 셋(주어+목적어+서술어) 이상을 베끼는 행위”이다(이상복 편저, 『쉬운 문장 좋은 글』, 세창미디어, 2003, 9쪽), 두루뭉술하게 인용하여 인용된 글과 저자의 글이 혼용되는 경우, 따옴표없이 상당한 양으로 타인의 용어를 인용하는 경우, 타인의 이론이나 연구 방법을 그대로 옮겨 적는 경우, 동일 저자(연구팀)에 의한 과거 발표 결과를 재사용하는 경우 등 여러 경우가 표절로 간주된다.   정직성을 지키지 못한 행위인 표절은 해서는 안되는 일이다.  찰스 립슨이 『정직한 글 쓰기』(멘토로, 2008)에서 제시한 ‘학문적 정직성을위한 3원칙’은 다음과 같다.   1. 자신의 이름으로 제출하거나 발표하는 모든 연구 실적은 실제로 자신이 연구한 것이어야한다. 1. 다른 연구자의 연구 실적을 인용하거나 참고했을 때에는 반드시 그 출처를 밝혀야 한다. 단지 학술 용어를 인용 한 것이라도 예외가 될 수 없다.  1. 연구 자료는 정확하고 정직하게 제시해야한다. 연구 실적과 관련이 있는 모든 자료는 그것이 어떤 형태의 것이든지 예외가 될 수 없다.    대학생들도 글을 쓸 때 반드시 학문적 정직성을 지키고 표절은 하지 않아야 한다.  지금까지 자신의 과제 작성에 대한 태도를 다음에 제시된 질문 및 대학생들의 비윤리적 글쓰기 유형을 통해 점검해보기로하자.    ㆍ 과제물을 작성할 때 자료는 주로 어디에서 찾습니까? 인터넷에서 퍼온 자료에만 의존하여 과제물을 작성합니까? ㆍ 자료를 활용할 때 본 문헌 및 인터넷 사이트 목록을 참고 자료로 정리하여 첨부 했습니까? ㆍ 인터넷 리포트 거래 사이트에서 리포트를 사본 적이 있습니까?  ㆍ 친구의 과제를 베껴서 낸 적이 있습니까?  ㆍ 과제물 하나로 여러 수업에서 동시에 평가를 받은 적이 있습니까?  ㆍ 협력적 조별 과제 작성에서 무임승차한 적이 있습니까?  ㆍ 대학에서의 과제물에도 표절의 개념이 적용된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까?      대학생들의 비윤리적 글쓰기 유형   전문 도용과 무임 승차형 ∙        다른 사람의 글이나 인터넷 사이트 혹은 다른 문헌들에서 수집 한 글을 자신의 이름으로 제출 하는 경우 ∙        단행본 등 여러 문서의 형태로 이미 발간 된 문헌의 일부를 완성 된 자기 글로 위장하여 제출 하는 경우 ∙        공동 작업의 경우 연구 과정이나 과제물 작성에 참여하지 않고 최종 과제물에 저자로 이름을 올려 무임 승차하는 경우    자기 복제와 중복 제출형 ∙        동일한 글을 두 군데 이상 제출하는 경우 ∙        구성이나 문장을 변경하여 제출하는 경우 ∙        서론이나 결론만 변경하여 제출하는 행위 ∙        두개 이상의 글을 하나의 글로 합쳐 제출하는 경우    자료 위조형 ∙        경험 자료를 위조하여 과제물을 작성하는 경우 ∙        문헌 자료 혹은 대상 작품을 위조하여 과제물을 작성하는 경우    자료 변조형 ∙        경험 자료를 변조하여 글을 작성 · 제출하는 경우 ∙        문헌 자료 혹은 대상 작품을 변조하여 작성하는 경우   표절과 짜깁기형 ∙        출전표기없이 다른 사람의 연구 방법론이나 핵심 아이디어를 사용 기존 연구의 독창적 개념이나 주장을 적절한 인용 부호와 출전을 표기하지 않고 사용하는 경우 ∙        다른 단어와 표현을 사용 했더라도 문자의 구조나 전개 방식을 모방한 경우와 단어 몇 개를 바꾸어 문장을 변형하더라도 원문의 문장 구조를 그대로 사용한 경우 ∙        출전 표기없이 정보나 자료를 사용(표, 그림, 슬라이드, 컴퓨터 프로그램도 포함)한 경우 ∙        진위를 두고 논란이 되거나 상식을 넘어서는 역사적·사회적·자연적 사실을 출전 표기없이 인용한 경우 ∙        출전 표기를 했더라도 큰따옴표를 사용하지 않음으로써 인용된 부분이 명확하게 드러나지 않는 경우 ∙        단락마다 다른 사람의 글을 그대로 베껴 글을 구성하는 경우      이때 어떤 한 부분이라도 적절한 인용 부호와 출전 표기가 없으면 해당 부분이 표절이 될 뿐만 아니라 전체가 짜깁기 표절이 된다. 모든 부분에서 인용 방식을 정확히 지켰다 하더라도 짜깁기 자체만으로 이미 바람직한 글이 될 수 없다.   —정병기, 「대학생 글쓰기의 부정 행위와 윤리 교육 방안」, 『사고와 표현』창간호, 2008년 11월.   출처: 한양대학교 교양국어교육위원회, 『글이 삶이다』, 한양대학교 출판부, 2017, 58~62쪽. ■
[발표]  구성 단계
발표의 핵심 요소   말을 잘하기 위해서는 말하기를 구성하는 요소와 그 유형 및 원리를 제대로 파악하고 그에 맞는 말하기 방법을 구사하는 것이 중요하다.  말하기는 일반적으로 말하는 이(화자), 듣는 이(청자), 내용, 매체로 구성된다.    여기서 말하는 이는 말할 준비를 하고 실행하는 주체로서,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그에 상응하는 능력이나 기술을 갖추어야 한다. 따라서 말하는 이는 말하기의 목적에 대한 인식, 화제에 대한 지식, 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기술 등을 갖춰야 하며, 자신에 대한 태도는 물론 듣는 이에 대한 올바른 태도를 갖추어야 한다.   듣는 이는 말하는 이의 상대방으로서, 말하는 이에게 내용을 전달받으면서 말하는 이와 의사소통을 하는 사람을 말한다. 청자 또는 수용자로도 불리며, 말하는 이와 마찬가지로 목적을 가지고 말하기에 참여한다. 좋은 청자가 되기 위해서는 듣는 이 역시 듣는 목적에 대한 인식, 화제에 대한 지식, 듣기에 대한 바람직한 태도를 갖추어야 한다.   내용은 말하는 이가 듣는 이에게 전달하는 메시지로, 어떤 사실에 대한 정보·지식·사상·의견 등을 나타낸다. 내용은 대개 말하는 이의 의도에 맞게 구성되며, 일정한 순서에 의해 정리 배열된 것이다. 말하는 이가 듣는 이를 상대로 말을 한다는 것은 유의미한 그 무엇을 전달하기 위해서이다. 말을 할 때에는 언어적인 메시지와 더불어 목소리의 톤, 시선, 표정, 제스처, 용모 등의 비언어적인 메시지도 매우 중요하게 작용한다.    매체는 전달 내용인 메시지를 담아 운반하는 그릇, 곧 전달 매체를 말한다. 말을 할 때에는 언어적 표현과 비언어적 표현을 통해 내용이 전달된다.   정리하자면 효과적으로 말을 잘하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말하는 이, 듣는 이, 내용, 매체 사이의 관계를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요구된다.   출처: 한양대학교 교양국어교육위원회, 『말이 힘이다』, 한양대학교 출판부, 2017, 26쪽. ■  
[발표]  제작 단계
파워포인트 제작프레젠테이션을 수행하는 여러 가지 방법 중에 가장 일반적으로 쓰이는 제작 도구가 바로 파워포인트이다. 오늘날 프레젠테이션과 파워포인트는 거의 같은 개념으로 인식되곤 한다. 따라서 가장 일반적이고 보편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발표인 파워포인트 프레젠테이션을 통해 발표의 절차와 방법을 살펴보기로 한다.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다: 목표를 정하고 상대를 연구하라 프레젠테이션을 준비하기 위해서는 먼저 발표의 목적과 주제를 명확하게 정하고(Purpose), 청중에 대한 정보를 분석하고(People), 프레젠테이션에 필요한 모든 정보를 수집(Place)해야 한다.   발표의 목적과 주제를 정하라 어떠한 프레젠테이션이건 간에 발표하려는 주제와 목적이 분명해야 한다. 제대로 된 목표와 주제 설정은 프레젠테이션 전체 과정의 기본 방향을 제시하여, 각 단계의 오류나 일관성을 해치는 부분을 수정하는 데 나침반 역할을 한다.   청중을 분석하라 프레젠테이션의 궁극적인 목표는 발표를 통해 청중을 이해시키고 설득하는 것이다. 이 때문에 청중의 규모나 직종, 연령, 직업, 이해력, 욕구(Needs) 등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여 분석해야 한다. 프레젠테이션의 성공 여부는 전적으로 청중에게 달려 있다. 청중의 주의를 끌기 위해서는 그들이 원하는 바를 정확하게 아는 것이 필요하다. 그것을 바탕으로 발표 방법과 난이도 등을 조절해야 한다.   ㆍ호의적인 청중 :  이들은 발표자에 대한 믿음이 강한 청중이다. 이들에게는 명쾌하고 간결한 발표로 충분하다. 굳이 장황하게 이야기하여 청중을 지루하게 만들 필요는 없다. ㆍ중립적인 청중 :  이들에게는 무엇보다도 호감과 신뢰를 얻는 일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발표 내용을 뒷받침할 만한 논리적인 근거 자료를 충분히 제시해야 한다. 그리고 청중의 호기심을 유발할 수 있는 다양한 사례를 제공한다.   ㆍ적대적인 청중 :  가장 까다로운 청중인 만큼 특별한 대응책이 필요하다. 이들에게는 생각의 차이를 인정하면서 발표자의 의견을 표현하는 것이 좋다. 장황한 이야기로 시간을 끌며 이들을 불편하게 만들어서도 안 된다. 간단명료하게 진심을 담은 발표가 되도록 한다.   프레젠테이션에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라 프레젠테이션은 일정한 장소에서 한정된 시간 안에 시행해야 한다. 따라서 장소와 환경, 장비에 대한 점검은 필수적이다. 발표 장소의 크기와 좌석의 배치, 좌석의 편안함 여부에 따라 발표 시간과 내용, 방법을 조절해야 한다. 파워포인트 프레젠테이션의 효과를 극대화하는 방법   넘치는 것은 부족한 것 못지않다 프레젠테이션 능력은 슬라이드 숫자로 표현되는 것이 아니다. 슬라이드가 많아서 시간 관계상 건너뛰기를 하면 오히려 프레젠테이션의 흐름을 방해할 수 있다. 따라서 슬라이드는 프레젠테이션 시간을 고려하여 적당하게 준비한다. 또한 한 장의 슬라이드 안에서도 지나치게 과다한 텍스트를 담아서는 안 된다는 것을 유의한다.   읽지 않고 보게 하라 프레젠테이션을 할 때, 사람들은 슬라이드를 읽으려고 하지 않고, 한눈에 보이는 것을 파악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시각 자료와 애니메이션 효과를 최대한 활용해서 내용을 잘 보이게 제작해야 한다. 설명이나 주장을 뒷받침할 수 있는 도표나 통계 자료, 이미지, 동영상 등 시각적으로 보이는 자료를 적절히 활용한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은 ‘보여지는’효과만을 지나치게 강조하여 정작 내용이 없거나, 보는 속도를 적절하게 맞추지 않아서 효과를 감소시킬 수 있음을 주의한다.   한 번에 다 보여주어서는 안 된다 발표자의 발표 내용이 슬라이드를 통해 보여지는 내용의 뒤꽁무니를 따라갈 때 발표에 대한 관심과 몰입도가 현저히 떨어질 수 있다. 이미 화면에 그 내용이 상세하게 적시되어 있으므로 청중들은 굳이 발표자의 설명을 듣지 않더라고 내용을 훤히 파악할 수가 있다. 따라서 청중들의 관심을 끌 수 있도록 발표자의 설명과 슬라이드의 내용을 효과적으로 잘 구성해야 한다.   출처: 한양대학교 교양국어교육위원회, 『말이 힘이다』, 한양대학교 출판부, 2017, 175~176, 187쪽. ■
[발표]  실전 단계
실전 연습음성의 크기와 정도를 달리 하라. 말을 할 때는 장소와 듣는 이의 수, 상황에 맞게 음성의 크기나 정도를 달리 해야 한다.    먼저 목소리의 크기를 고려한다. 얼마나 큰 소리로 말해야 할까? 장소의 크기, 듣는 이의 수, 소음의 정도 등을 고려하여 목소리의 크기를 정한다.   억양도 중요한 감정의 표현 요소가 된다. 억양으로 기쁨, 슬픔, 만족, 불만족, 긴장, 당황, 지루함, 흥미 등과 같은 심리적 상태를 표현할 수 있다. 억양을 통해서 말하는 이가 질문을 하는지 진술을 하는지 구분할 수 있으며, 말하는 이의 감정을 생생하게 전달할 수 있다.   속도를 조절하여 중요한 부분을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1분에 100단어 정도를 말한다고 한다. 원고로는 200자 원고지 2장 정도의 분량이 된다. 그러나 올바른 빠르 기로 정해진 속도는 없다. 정보를 차근차근 설명할 때와 격렬한 논쟁의 말하기의 속도가 같을 수는 없다. 상황에 맞게 속도를 조절하는 것이 중요하다.   말과 말 사이의 휴지를 적절히 사용함으로써 변화를 줄 수 있다. 잠시 끊는 것도 말하는 이의 발표 효과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강조하는 효과를 얻기도 하고, 다른 화제를 시작할 때도 청중의 집중을 높일 수도 있다.   어조의 변화는 말하기에 생기를 불어넣는다. 단조롭고 변화 없는 어조는 듣는 이를 지루하게 한다. 강한 어조와 부드러운 어조의 조율을 통해서 듣는 이와의 소통을 생동감 있게 만들어야 한다.   정확한 발음은 발표의 전달력을 높여 준다. 표준발음법을 연습하는 것도 정확한 발음 연습을 위해 효과적이다.   출처: 한양대학교 교양국어교육위원회, 『말이 힘이다』, 한양대학교 출판부, 2017, 65~66쪽.